이러쿵저러쿵/궁시렁

지역맛집찾기 꿀팁 (매우 객관적인 방법)

하기's 2020. 1. 31. 13:4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연히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보게된 맛집찾기 꿀팁이 있어서 포스팅을 합니다.

 

요즘 워낙 블로그들, 각종 sns들때문에 진짜 맛집을 찾기가 오히려 힘들어졌어요 ㅠㅠ

 

뭐... sns맛집이야 눈은 즐겁지만 입은 즐겁지 않았던 적이 많으셨을겁니다

 

그래서 골목식당이나 로컬맛집이 뜨고있는거 아니겠어요? 

 

여하튼 이 방법은 공공데이터를 가지고 맛집을 찾는 것입니다. ㅎㅎ

 

보통 지역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업무추진비라고 회식이나 다과살때 결제한 내역이 올라와있습니다.

거기에 보면 결제 금액도 있고 상호도 있는데 공무원들이 가장 많이 회식을 한 식당이라면

어느정도 맛이 보장되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상호명이 없는 지역구도 있었습니다ㅠㅠ)

 

그리고 고위공직자부서의 결제내역을 보면 부모님을 함께 모시고가도 괜찮을 만한 가성비 좋은 음식점도 많습니다.

 

아래 캡처화면을 보며 우리동네 공무원들의 단골맛집을 찾아보세요!

 

 

제가 거주하고 있는 대구의 시청홈페이지를 예로 들겠습니다ㅎㅎ 저기서 정보공개로 들어가주세요

아마 다른 지역도 모두 정부소속 홈페이지라면 정보공개란이 있을겁니다. 

저는 대구시청으로 했지만 구, 군 단위로도 가능합니다.

 

정보공개에서 업무추진비 클릭!

 

각 부서마다 월별로 업무추진비를 올려놨습니다. 여기서 저는 총무과의 1년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맛집을 찾아보겠습니다.

1월부터 12월까지 모두 한 엑셀에 데이터를 복붙했구요!

 

이런 파일입니다! 저기서 집행장소보이시죠?

어디서 가장 많이 집행하였는가를 찾아보겠습니다 ㅎㅎ 엑셀 함수를 걸어서 편하게 보도록하죠

 

엑셀을 어느정도 하실줄 아시는분은 쉽게 하실겁니다.

순서를 말씀드리자면

1. 함수를 삽입할 셀(칸)을 선택한다.

2. 함수삽입버튼을 누른다

3. countif 함수를 검색하여 삽입한다

4. Range 에는 집행장소가 있는 열전체를 선택해줍니다. 우리가 찾고싶은 가게이름이 이 안에 몇개나 있는지를 찾는

데이터베이스가 되는겁니다. 저는 F줄 전체를 지정해서 F:F 로 했습니다.

5. Criteria 에는 우리가 찾고자 하는 가게 이름이 적힌 셀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즉, 해당 줄의 집행장소가 적혀있는

셀을 넣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6. 그러면 무슨 숫자가 떠잇죠? 그 숫자가 전체 집행장소 데이터 내에서 금와식당이 몇개 있다! 라는 말입니다.

쉽게 말해서 대구시청 총무과는 1년동안 금와식당에서 00번 밥을 먹었다라는 말이죠

 

그럼 이제 필터를 걸어보죠.

 

1. 데이터를 클릭하시고

2. 3번행을 클릭하셔서

3. 필터버튼을 클릭해주면 화살표가 생깁니다. 

4. 화살표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뜹니다. 그리고 거기서 체크를 모두 해제하고 숫자가 높은 몇개만 체크를 해서

확인을 눌러봅시다.

 

2019년 대구시 총무과의 회식 TOP3 입니다 ㅎㅎㅎ

1. 마늘칼국수

2. 언양불고기

3. 동인삼계탕

 

모두 대구 시청주변의 식당이겠죠? 

인터넷에 검색하시면 중복상호가 있더라도 금방 찾으실수 있을거에요 ㅎㅎ

 

실제로 마늘칼국수집에서 몇번 먹어봤는데 참 맛있습니다. 정말로요

맛없는데 괜히 공무원분들이 식사를 많이 가지 않겠죠?ㅎㅎ

 

개인적으론 수고스럽지만 SNS맛집이나 블로그맛집에 지친분들께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꿀팁되셧길바랍니다!

반응형